건강한 몸

눈 건강 관리법

새벽반달 2009. 1. 14. 21:55
■  눈의 긴장 풀어주기
 
시력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눈의 긴장을 풀어주는  '이완법'을 통해 눈의 기능을 푹쉬게 해 긴장을 풀어준다.

■ 틈날때마다 창 밖을 본다

틈날때 마다 시선을 창밖으로 돌려 먼 산을 보거나 가까운 곳에 있는 건물을 바라보아도 좋다. 혹시 자기가 무엇을 보고 있는지 확실치 않을 때는 2,3초 동안 눈을 감고 몸을 이완시킨 다음 심호흡을 한다.  이렇게 초점을 자주 바꿔주는 것을 통해서 눈 주위의 근육을 풀어 시력 보호에 관심을 갖는다.

■ 야간에 독서나 공부할때는 이중조명이 좋다.

공부할 때는 이중 조명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방 전체를 밝게 조명하고 앉은 위치에서 왼쪽 조금 뒤쪽에 스탠드를 놓아 그림자가 책을 가리지 않게 한다. 주위가 밝으면 책에서 눈을 떼었을때, 밝기가 다른 불빛으로 인해 눈에 피로를 줄여준다.

■ 손바닥을 비벼 열을 내서 눈에 대어 눈의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의자에 허리를 펴고 편안하게 앉아 양손을 문질러 열을 낸다음책상 위에 팔꿈치를 올려놓고 눈을 감아. 손바닥을 눈앞에서 가볍게 굽힌 다음, 새끼손가락 쪽에 코가 닿도록 해서 손가락으로 이마를 가리듯이 안구에 압력을 주지말고 손바닥을 가져다 댄다. 빛이 들어오지않게 바르게 눈을 가리는게 중요하고  눈을 가린 상태에서 5분에서 10분간 명상하듯 마음을 편하게 한다.

■ 시력에 따라 영화 관람 좌석을 잡아라

근시인 사람은 뒷좌석에 앉는게 좋고 원시인 사람은 가급적 앞 좌석에 앉는게 좋다. 때때로 눈의 초점을 변화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 지하철,버스 탈 때는 눈동자를 움직여라

신문을 보거나 다른일을 하지 않는한 특별히 할일이 없는 지하철과 버스에서 눈운동을 해주는것도 좋다. 지하철에서는 항문운동도 하는데 눈운동쯤이야 가볍게 하면 시력보호에 좋다.

■ 컴퓨터를 사용할때도 수시로 눈을 쉬게 하라.

1시간 정도 근거리 작업을 했다면 5~10분 정도는 먼 곳을 바라보며 눈의 조절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PC를 사용할 경우 모니터에 메모지 등을 붙여 ‘눈 깜빡하기!’ ‘멀리보기!’ 등의 멘트 를 수시로 보며 PC작업 중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박이거나 멀리 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사무실 안에서는 가습기 사용

날씨가 더운날 사무실에 앉아 있자면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 때문에 요즘 대부분 사무실에서는 에어컨이나 기타 냉방장치를 가동한다. 그러나 냉방장치는 눈 안의 눈물을 마르게 해 눈의 건조감을 야기한다. 눈이 건조해지면 각종 눈 질환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눈 건강을 위해 좋다.

◆ 컴퓨터, TV 시청은 밝은 곳에서

컴퓨터를 하거나 TV를 볼 때 불을 전부 끄는 사람이 있다. 아마도 화면에 좀더 집중하기 위한 조치일 것이다. 그러나 사실 어두운 곳에서 화면을 보게 되면 화면에서 나오는 빛이 눈을 더 자극해 눈의 피로감이 더해진다. 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좋은 환경은 방안 전체 조명과 함께 화면이 있는 곳에 부분 조명을 동시에 설치하는 것이다.
화면 근처의 조명은 눈의 피로감을 덜어주고 근시도 예방해준다. 그러나 조명이 직접 화면을 향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이는 시력을 감퇴시키고 눈꺼풀 처짐과 떨림현상, 충혈 등 자율신경계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책상 앞에 스탠드를 둬 간접적으로 빛이 비치도록 하고 어깨 뒤쪽에서 형광등 불빛이 오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휴식시 조명은 약하게

낮시간 동안 눈은 아주 어두운 곳보다는 약간 어두운 정도의 장소에서 편안함을 느낀다. 직장이나 학교, 집에서 쉴 때는 빛이 덜 들어오도록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사용하면 눈의 피로감도 사라질 뿐더러 편안함을 느끼며 휴식을 취할 수 있다.

◆ 눈에 잡티 들어가면 물로 씻어라

야외활동을 하다보면 눈에 먼지 등 잡티가 들어가는 예가 심심찮게 있다. 이럴 때 대다수 사람들은 눈을 비빈다. 그러나 이는 눈 건강에 매우 치명적인 행위다. 잡티를 빼기 위해 눈을 비비다보면 연약한 각막에 상처를 입힐 수 있고 이는 각막염 등 다양한 안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잡티가 들어가면 인공눈물을 안구에 삽입해 눈물이 흐르게 함으로써 잡티를 빼거나 흐르는 물로 씻고 눈을 떴다 감안다 반복해 잡티를 빼내도록 하자.


'건강한 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 건강과 식품  (0) 2009.01.14
의사가 권하는 좋은의사, 좋은병원  (0) 2009.01.02
손톱으로 알 수 있는 건강  (0) 2009.01.02
응급 처치법  (0) 2009.01.02